-
초등4-1 1단원. 과학자처럼 탐구해볼까요?_관찰편2021_과학/4학년 과학 🦕 2021. 3. 8. 16:25
사실 관찰, 측정, 예상을 각각 한시간씩 하면 무리일 수도 있겠다 싶었는데
이 실험으로 세 가지를 할 수 있다. 일석 삼조의 효과 (단, 2시간 잡아야 함)
공부할 문제: 공주를 살려주세요! _관찰, 측정, 예상
준비물 : 발포비타민, 물엿, 빨간물감, 히비스커스티(다른 얼그레이티로도 대체가능), 눈금실린더, 비커2개,유리막대
+추가실험 : 식용유
서로 다른 액체( 히비스커스티 vs 물엿) 또는 온도가 다른 히비스커스티로 대체 가능
활동1. 과학자처럼 탐구해보자.
- 3학년 과학 복습
* 실험 1과 실험 2중에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실험 1 실험 2 1번 병에는 히비스커스티,
2번 병에는 빨간 물감을 머금은 물엿1번 병에는 차가운 히비스커스 티
2번 병에는 뜨거운 히비스커스 티- 비커에 담긴 액체가 각각 무엇일지 생각해본다.
- 어떤 액체가 담겨있는지 예상해보고 각각 1번 병과 2번 병에 발포비타민을 넣으면 어떤 변화가 일어날 것 같은지 예측해보기.
활동2. 과학자처럼 관찰해보자.
- 발포비타민을 넣고 본격적 실험하기. 대신 측정하고 있음을 학생들에게 명시함.
- 측정할 때 비커에 먼저 담긴 물의 양을 함께 살펴본다. 발포비타민 몇 그램이 들어가는지 같이 측정해보기.
- 실험관찰을 활용하여 변화전/중/후 결과 써보기.
- 다시 한 번 변화 전/중/후 과정 살펴보며 학습지에 적기.
정리>
'2021_과학 > 4학년 과학 🦕' 카테고리의 다른 글
(4-1) 5단원. 혼합물의 분리(9차시)_코끼리 💩으로 재생종이 만들기 (0) 2021.07.04 (4-1) 5단원. 혼합물의 분리(3차시)_ 콩, 팥, 좁쌀의 혼합물은 어떻게 분리할까요? (0) 2021.06.15 4-1 2. 지층과 화석(2차시)_여러가지 지층 (0) 2021.03.23 4-1 2단원.지층과 화석_1차시 화석 (0) 2021.03.23 4-1 1단원. 과학자처럼 탐구해볼까요?(4,5차시)_ 분류, 추리, 의사소통 (0) 2021.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