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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5단원. 혼합물의 분리(9차시)_코끼리 💩으로 재생종이 만들기2021_과학/4학년 과학 🦕 2021. 7. 4. 15:05
임상장학을 이 수업으로 했다. 교실에서 돌아다니면서 수업을 하기 때문에 다같이 하면 좋을 차시이지만 물리적 환경 조성이 안되어서 나 혼자 대표실험하는 것으로 수업을 진행했다.
준비물 : 손바닥 크기의 신문지 학생수 만큼, 수조 2개, 거름장치, 물, 궁금상자, 코끼리 똥 그림책
<수업전개>
동기: 스리랑카에서 온 선물 (선물 상자 속 선물의 정체 맞추기)
- 대표 학생 1명이 나와서 선물 상자 속 선물 흔들어보기 / 만져보기
- 책 냄새 맡아보기
활동1. 코끼리 똥으로 종이를 만드는 코끼리 아저씨 책 읽기
- 거름/증발의 원리 이해하며 읽기
활동2. 재생종이 만들기
1) 학생이 코끼리가 되어 소화과정을 겪음(똥이 왜 혼합물인지 알 수 있게 하는 활동)
- 각 음식이 쓰여져있는 신문지를 잘게 자른다(먹는 과정이라고 설명. 물도 같이 먹으라고 시킨다)
- 다 먹은 음식(신문지)을 이제 수조 안에 넣음.
* 똥이 왜 혼합물인지 알게 됨.
2) 똥 가지고 어떻게 재생종이 만들어지는지 대표실험하기
(애들이 만든 것이 아니라 미리 만들어놓은 것을 가지고 실험. 불려지지 않기 때문. 그리고 닥종이죽을 넣어야 효과가 있음)
(미리 만든 것. 똥 색상 넣을까하다가 토나와서 그냥 애들 실험할 때에는 초록 식용색소로 실험했다.)
만들 때 주의점!!!! 반드시 닥종이죽을 넣어야 함. 그러면 굳이 그라인더로 갈지 않아도 잘 뭉쳐진다.
종이와 물을 거르고, 햇빛으로 남은 물을 증발시켜야 한다고 다시 설명하였다.
(내가 어떻게 모양을 잡느냐에 따라 이렇게 예쁜 모양의 재생종이를 만들 수 있다.
여기까지가 임상장학 내용이었다ㅎ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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