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1 1단원. 과학자처럼 탐구해볼까요?(4,5차시)_ 분류, 추리, 의사소통2021_과학/4학년 과학 🦕 2021. 3. 23. 12:10
피피티로 거의 하지 않고 아이들과 전지로 수업했다.
피피티로 하면 나야 편하지만... 아이들의 집중도는 떨어지는 편이라 우주 단원 아니고서야 피피티 이용 잘 안하는 편이다. 미리캔버스가 생겨서 영상보여주기 참 편하기 때문에 그거 빼고는 ..
움직이는 활동이 코로나 때문에 많이 줄어들다보니 일어나는 것 만으로도 아이들이 참 좋아한다.
준비물 : 전지(갈라파고스 섬 지도), 구글 어스, 풀 정도
1. 먼저 구글 어스로 갈라파고스 섬을 찾아본다.
- 갈라파고스는 어느 대륙에 있을까?
- 갈라파고스는 섬이 많다는 걸 알 수 있음.
- 그 중 우리는 3개의 섬을 탐구해볼거야.
2. 3팀이니 21명을 7명씩으로 나눈다.
개인별로 한장씩 사진 카드를 준 다음 비슷한 식물들끼리 찾아서 앞에 나오라고 한다.
그럼 아이들끼리 선인장/ 열매씨/나무 로 1차 분류하는 걸 배울 수 있다.
3. 각 섬에서 사는 식물들이 다르다는 걸 알고 이 식물들의 환경을 대략적으로 파악해본다.
1)선인장
특징: 가시가 많다 / 환경: 사막이 많다. 물이 별로 없다.
2)나무
특징: 숲들이 있다. / 환경: 물이 많다. 자연환경이 풍부하다. 살기 좋다. 숲에 사는 동물들이 있다.
3)열매, 씨
특징: 단단하다. / 환경: 열매를 먹는 동물들이 살고 있을 것이다.
4. 핀치새 관찰하기
- 어느 과학자가 갈라파고스에서 신비한 비밀을 알아냈다!
- 교과서에 있는 새들이 사실은 하나의 조상으로부터 나왔다. 그런데 이 새들에게 다른 점 찾아보자.
- 무엇이 다른지 관찰해보고 분류해보자.
(부리가 다르다/ 깃털 색이 다르다/ 먹는 것이 다르다...)
5. 실험관찰 정리하기
<2차시> 추리해보기, 의사소통
활동 1. 새부리 모양 보고 추리해보기. 활동지
활동 2. 각각 몇 번 섬에 살 것 같은지 이야기해보기
활동 3. 활동지에 환경에 따라 동물들의 생김새 보고 추리해보기 (ppt사용_ 인디에 있는 다른 선생님의 도움)
'2021_과학 > 4학년 과학 🦕' 카테고리의 다른 글
(4-1) 5단원. 혼합물의 분리(9차시)_코끼리 💩으로 재생종이 만들기 (0) 2021.07.04 (4-1) 5단원. 혼합물의 분리(3차시)_ 콩, 팥, 좁쌀의 혼합물은 어떻게 분리할까요? (0) 2021.06.15 4-1 2. 지층과 화석(2차시)_여러가지 지층 (0) 2021.03.23 4-1 2단원.지층과 화석_1차시 화석 (0) 2021.03.23 초등4-1 1단원. 과학자처럼 탐구해볼까요?_관찰편 (1) 2021.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