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쿼터] 나의 작은 우주 '소우주' 프로젝트 개요2023 내일,아트_6학년/6학년 IB수업 2023. 8. 24. 17:47
초등시절 그리스. 로마 신화와 셰익스피어를 참 많이 읽었었는데 요즘은 너무 재미있는 콘텐츠들이 많아서 그런지 고전을 읽는 아이들이 많지 않는 듯 하다. 그리고 유튜브가 있기 때문에 책을 잘 안보는 것도 있고...
내가 고전을 꼭 해보고 싶었던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인류의 변하지 않는 가치
2. 그 당시 인류의 욕망
3. 과거와 현재 인류의 관점의 차이
그래서 고전 인문 수업을해보자! 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어떻게 엮을까 고민 중에 6학년에 과학 우주단원과 사회 세계 지리 단원이 있었기에 이 것을 바탕으로 우주 프로젝트를 계획하였다.
🌍 초학문적 주제: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 학습자상: 사고하는 사람, 지식을 추구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 핵심개념: 관점, 기능, 관계
🌍 중심 아이디어: 인류는 시대에 따라 우주를 바라보는 관점이 다르다.
🌍 액션: 소우주로서의 나 작사.작곡하기(지역사회 전문가와 연결)소우주 프로젝트는 우주를 바라보는 인류의 관점(그리스.로마 -> 르네상스)이 자연스럽게 변화하게 되었음을 인식하고
우리는 우주 안의 존재로서(소우주) 앞으로 나는 어떻게 이 우주 속에서 살아가야 하는지 성찰해보는 프로젝트이다.
(예전부터 고학년 데리고 정말 해보고 싶었던 인문학 수업이었는데 너무 기대가 된다.)
기본교과(과목) 단원 및 내용 국어
(고대그리스,
현재)6학년 국어
- (가) 이야기를 통해 소설의 구성을 파악하고 인물들의 말과 행동을 통해 인물의 가치 찾기
- (가) 관용 표현 알기
- (나) 글에 담긴 생각 비교하기(토론 및 글쓰기)사회
(고대 그리스)6학년 세계 지리
- 지도와 함께하는 그리스.로마 신화 이야기과학
(르네상스)5학년 우주 , 6학년 우주 단원
- 태양계
- 지구와 달의 운동
- 계절의 변화3박 4일
캠프
(경기도평화교육연수원 프로젝트)* 소우주로서의 나를 찾아가는 여행
- 별자리, 우주 관측 및 탐구하기
- 화가들의 자화상을 통해 나를 바라보기
- 연극을 통해 나를 표현하기활용하는 책의 경우,
고대 사회 사람들은 우주의 탄생 과정을 신화 안에 녹여냈고 신화 속 신들과 인간들의 이야기 안에 교훈을 담아내었다.
이 책에서는 그러한 이야기들을 현대 사회와 연결지었는데 그 점이 아이들과 토론하기에도 참 좋아보여 이 책을 선정하였다.
안타깝게도 이 책은 일단 기본적인 신들이 누구인지 아는 것을 전제로 이야기를 풀어내기 때문에 이 책을 들어가기 전 교사는 반드시 기본적인 우주의 탄생(카오스,가이아)과 올림푸스 12신들의 인적사항(?)에 대해 수업을 해야 한다.
벌거벗은 세계사 tv 프로그램에서 교수님께서 잘 설명해주셨지만 그 영상을 보여주기에 회화 작품들이 적나라한 것들이 많아 내가 직접 보고 설명은 피피티를 만들어서 아이들에게 설명해주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려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qs8Off7fQdk
'2023 내일,아트_6학년 > 6학년 IB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wwa/우리는 누구인가?] 역사와 리더쉽2 (0) 2023.11.07 [wwa/우리는 누구인가?] 역사와 리더쉽1 (0) 2023.11.07 [3쿼터] 나의 작은 우주 '소우주' 프로젝트 개요 (0) 2023.08.19 [1쿼터] 인류세프로젝트_ ESG경영과 윤리적 소비 (0) 2023.05.05 [1쿼터]인류세 프로젝트(25~29차시)_꾸럼이를 이용한 플라스틱 보고서 작성하기 (0) 2023.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