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규칙정하기3] 우리들의 공동선언문 만들기; 교실에서 지켜야 할 말과 행동ib 학급경영 2024. 3. 16. 23:21
(instagram.com/pyeonsik_nyaong 계정에서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어요!)
저번에 만들었던 규칙은 공간 사용에 대한 규칙이라면,
https://nabongclass.tistory.com/203
이번 규칙은 나의 생활태도에 대한 규칙이다. 이 규칙만들기는 매년 하는 활동이었지만 그다지 잘 활용이 되지 못했었다.
아이들이 이 활동을 어떤 선생님을 만나건 매년 함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잘 지켜지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생각을 해보았다.
첫번째, 규칙이 추상적이다.
아이들 입에서 나오는 규칙은 대부분 이런 것이다.
예) 친구를 배려한다. 친구와 싸우지 않는다.
이런 방식은 어떻게 보면 너무 큰 범위의 규칙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말과 행동을 약간은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친구의 문화를 서로 존중하며 말한다. 배려하기 전에 생각하고 행동한다. 등과 같은.
두번째, 아이들이 직접 만든 규칙판은 생각보다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규칙판은 누구나 눈에 띄게 한 눈에 보일 수 있도록 제작되어야 한다. 지금까지는 매번 아이들의 손글씨로 만들었으나 그것이 한눈에 들어오지 않으니 아이들도 규칙판을 잘 보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올해는 규칙판은 아이들과 함께 정하고 규칙 내용은 컴퓨터로 인쇄해서 뽑았다.
IB (후보)학교 답게 이번에는 가치와 학습자상을 연결시켜 4가지 방향의 학습자상-가치 말과 행동 규칙 만들기를 운영했다.
1. 교실에서 필요한 가치를 개인별로 4가지를 고르게 한다.
2. 모둠 안에서 가치 4가지를 선택하게 한다.
3. 두 개의 모둠끼리 만나 가치 4가지를 선택한다.
4. 최종으로 모은 팀들의 가치(8가지 정도) 중 4가지를 전체 학생이 거수로 선택하게 한다.
5. 선택한 가치와 어울리는 학습자상을 이어준다.
6. 모둠별로 그에 맞는 말과 행동에 대한 규칙을 각각 1개씩 쓴다. (총 8개 씀)
7. 선생님은 아이들의 의견을 모아 섹션별로(학습자상-가치) 4~5가지의 규칙을 최종 생성한다.
그렇게 해서 완성한 우리들의 공동 선언문 ><
이걸 만들고 너무 감격했다. 아니, 4학년 때 만났던 나의 제자들이 이렇게 컸다니 ㅠㅠㅠㅠ
모양은 어떤걸로 할까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구름이나 나무 등 여러가지가 나왔지만 우리들의 1년이 매일 행운같이 행복했으면 좋겠다며 네잎클로버가 되었다.
'ib 학급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라인 포트폴리오 만드는 방법 (feat. 클래스팅) (0) 2024.03.17 [ATL 학급운영] ATL 수직선 활동 (0) 2024.03.16 [규칙정하기2] 1인 1역 매우 성공적으로 정하기 (0) 2024.03.16 [규칙 정하기 1] 공간 탐방 및 공간 규칙 정하기 (0) 2024.03.16 [첫날 오리엔테이션] 선생님소개, 나 소개, 바라는 교실의 모습 (0) 2024.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