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과학> 기후행동1.5c 프로젝트// 교육.환경부장관 금상!! (전국2등이라니!)
    함께해요, 우분투_문화다양성 수업 2021. 7. 2. 21:12

     

    원치 않았지만 본투비 이과충인 나는 수업 리즈를 갱신하고 있었다. 과학으로 ㅋㅋㅋㅋㅋ

    물론 과학 업무로 인해 날라오는 공문은 정말 분조장 올 정도로 날 짜증나게 하였지만 과학 수업은 아이들이랑 즐겁게 활동하고 있었던 요즘날이었다. 어느날 마찬가지로 날 미쳐버리게 만드는 다문화사업, 과학 공문 처리 중 내 눈에 띄게 만드는 것이 있었다 그것은 바로!!!!!!

     

    기후행동 1.5도씨??? 이게 뭐람??

     

    기후 행동 1.5도씨? 왜 1.5도?? 라는 의문이 들게 만드는 앱 이름이었다. 

    일상에서 우리는 아무 생각없이 기후 위기에 노출되어있다는 걸 알면서도 우리 피부로 크게 와닿지 않다고 생각하다보니 이 1.5도씨라는 이름은 참 생소했다. 

    이름을 들었을때에도 지구가 1.5도씨 오르면 그게 그렇게 큰 일이 되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유튜브로 기후행동 관련 영상을 보다가 정말 이대로 가다가는 지구 멸망... 이라는 심각성을 깨닫고 미래 세대인 아이들에게 지구 지키기 생활 습관을 가르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학교 특성상 도시도 아니고,,, 뭐.. 그래서 앱을 설치하는 것 자체가 정말 큰 일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생각보다 퀴즈도 있고 이벤트도 있었으며 정보&꿀팁에서도 아이들이 실천할 수 있는 간단한 수칙들을 웹툰, 영상 등으로 재미있게 알려주어서 설치만 시켜주면 정말 즐겁게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거기다 수업시간 5분정도 가끔 남으면 애들보고 하라고 하기 좋고 ㅋㅋㅋㅋ시간 때울 수도 있...)

     

    암튼 !!!!일 벌려 놓는 걸 좋아하는 나봉이는 .....수업 끝나기 5분 남기고 아이들에게 기후 위기가 얼마나 심각한 것인지 열심히 열변을 토했고....그 덕분인 것인지 기후행동 1.5 도씨 활동을 열심히 참여하는 아이들이 생각보단 많이 생겼을 뿐만 아니라  끝나고도 기후 위기에 대해 깊은 경각심을 가지고 환경 실천을 하는 친구들도 많이 생겼다. 

    (물론 그 와중에 달라지지 않은 친구들도 있지만.) 내가 담임이 아니기에 힘들었을 수도 있었지만 어쩌면 오히려 담임이 아니기에 전교생과 함께 할 수 있었던 재미있으면서 의미있었던 프로젝트가 아닐까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중간중간 손수건 인증하기 이벤트를 아이들과 천염염색하면서 같이 이벤트하기도 하고!

    학교에서 물티슈쓰지말고 이렇게 손수건 쓰자고 만들었건만... 예쁘다고 집에 가져가 버리기도 하고ㅎㅎㅎㅎ....

     

     

    참새클럽에 가입하면서 플라스틱 병뚜껑 모으기 챌린지도 했다. 

     


    애들이 흥미있게 봤던 영상으로는

     

    https://www.youtube.com/watch?v=AgdIfisq-gg 

    https://www.youtube.com/watch?v=H-SJ3eKdhSA 

    (요건 4~6학년 정도가 이해할만한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g1idAcgDL-c 

    https://www.youtube.com/watch?v=kBlo6t4hBjQ 

    하지만 무엇보다 멸망 시나리오만큼 애들에게 크게 와닿는 영상은 없는 것 같다.

    https://www.youtube.com/watch?v=0aTaZYbg9_s 

     

     

     

    암튼! 더 많지만 여기까지가 가장 적합했던 영상들이었던것 같다. 

     

    물론 앱의 단점은 있다. 

     

    1. 외국인학생은 가입을 하지 못한다. 

    2. 부모님 핸드폰 명의로 된 친구들은 설치하지 못한다. 

    3. 일기 적을 때 아무말 적어도 그냥 통과가 된다. 물론 개인 상은 받기 힘듦. 

     

    이정도인 것 같다. 

     

    점점 이주배경학생들이 많아지는 만큼 기후행동 앱에서 외국인 학생들에게도 쉽게 회원가입이 될 수 있도록 개선했으면 좋겠다. 

     

     

     

    그래서 ... 결과는

    진짜 1도 기대안했는데.... 6월 30일 발표일 수업 끝나고 확인이나 해볼까?했더니????

    엥??????????우리학교가????????왜 거기서 나와!!!!!?????

     

    그렇게 소름이 돋았다고 한다...

     

    애들이 열심히 해준 덕분에 학교도 상받고 애들도 플랜트플레닛?에서 업사이클링 식물 키트도 받고 수업도 오신다고하고.

    정말 좋은 기회였던 것 같다. 가을에도 또 챌린지 한다는데.. 벌써 지운 거 아니겠지???ㅎㅎ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