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B교육] 핵심개념_ 그림책을 통한 핵심개념 알아보기2023 내일,아트_6학년/IB 학급 경영 2023. 3. 4. 22:10
[수업 전개 방향]
1. 학습자상 복습 및 나의 학습자상은 어디에? 컵 만들기
2. 부족한 나의 학습자상 개발 1달 목표 세우기(책상에 붙임) 및 번개발표
3. 핵심개념 알아보기
4. 그림책 속에 숨겨진 작가의 의도를 핵심개념으로 문장 표현하기
어제의 실패를 인정하고(ㅠㅠ) 다시 학습자상에 대해 복습을 하였다.
퀴즈를 통해 다시 한 번 복습을 하였고 아이들은 그제서야 이해가 된 듯 하였다.
그 후에 곰선생님 블로그처럼 나의 학습자상은 어느 단계에 있는지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컵모양으로 나의 학습자상을 만들어보았다.
그 다음 자신의 강점 학습자상을 이야기해보고 내가 개발해야 할 학습자상은 무엇인지 서로 이야기를 해보았다. 그리고서는 컵에 물을 채운다면 각자의 컵에는 얼만큼의 물이 들어있을지 생각해보고 학습자상은 어느 한쪽만 뛰어나도 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영역이 골고루 개발되어야 한다는 것을 이야기하면서 나의 부족한 학습자상 1달 목표 세우기를 해보았다.
지금 방금 생각난 것은 책상에 붙인 목표를 차라리 패들렛이나 다했어요 어플에 올리는 것으로 해야할 것 같다. 사진을 통해 직접 인증을 해야 아이들도 조금은 적극적으로 학습자상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할 것 같았다.
(한시간은 팀별 친교활동으로 보드게임을 하였다.)
조금 친구들과 친해진 후에는 아이들과 프로젝트를 하기 위해 우리가 알아야 할 핵심개념에 대해 설명해주었다.
다양한 사실들 속에서 찾아낸 핵심 개념들(민트색판)을 통해 우리는 중심 아이디어에 도달할 수 있다고 설명도 하였다.
그러면서 작년에 5학년일 때 했던 유기동물 프로젝트를 통해 예시를 들었더니 아이들이 핵심개념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었다.
설명 후 보드게임했던 팀별로 핵심개념을 하나씩 가져가서 활동지를 해결해보는 것으로 하였다.
마지막으로는 !!!
개인별로 그림책 한 권을 골라 작가의 숨겨진 의도를 핵심개념과 연결시켜 문장을 완성해보는 것으로 수업을 마무리하였다.
(아직 다 못해서 월요일에 다하면 올릴 예정이다)
예를 들자면 [커다란 포옹]이라는 그림책을 가지고 핵심개념을 표현한다면
"가족의 형태를 다양한 동그라미들로 표현하고, 가족이 바뀌는 상황을 제시하여 가족 관계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하는 그림책이다."
(이건 내가 참고용으로 자주 붙이면서 아이들 잘 파악하려고 만든 것이다. 사물함에 붙여도 좋을 것 같다.)
'2023 내일,아트_6학년 > IB 학급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IB LP] 3월의 '지식이 풍부한 사람' 발달시키기 결과 (0) 2023.04.11 [IB 교육] 다했니?로 학습자상 발달시키기 과제 수행 (4) 2023.03.20 [IB 교육] ATL skills(기능)_내 캐릭터 그리기, 어벤져스 구성하기 (0) 2023.03.05 [IB 교육] LP학습자상_첫날 아이들과 함께 알아보는 IB 학습자상 (1) 2023.03.04 [3월 학급경영] 첫날 학급 맞이 (0) 2023.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