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1) 2단원. 지구와 달의 운동(6차시)_계절별 별자리가 다른 까닭 알아보기2021_과학/6학년 과학 🪴 2021. 3. 22. 01:13
들어가기 전
모르겠고 학교 업무도 나랑은 잘 안맞는 것 같고 단지 난 아이들 수업이나 열심히 연구하고 싶다.
장소: 교실, 예절실(교실이 혼잡해서)
준비물 : 학습지, 원마커1_6차시.계절별 별자리.pptx
5.88MB
6-1 2. 지구와 달의 운동_6차시.hwp
0.39MB
들어가기 전
이 학교에 4년 있으면서 전담만 벌써 3번째다. 정말정말 원치 않은 전담이었지만(12학급) 나름 그 속에서도 아이들과 친밀한 관계도 쌓고 나를 싫어하는 친구들이 없을거라고 자부할 정도로 열심히 했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었다.
장소: 교실, 예절실(교실이 혼잡해서)
준비물 : 학습지, 원마커, 새벽6시 밤 0시, 낮12시, 오후6시가 쓰여진 포스트잇 각각 4장
계절별 별자리가 그려진 학습지(벽에 붙일 것들)
이번 수업은 자신의 별자리 만들어보고 이야기 만들기 해볼까 고민하다가 시간 너무 걸릴 것 같아 패스.
그래서 인디에서 어떤 선생님 아이디어 착안해서 추가로 피피티 만들고 수업을 하려한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제발 애들아... 5차시 내내 아직도 방향 시계방향이라고 하면 어떡하니.. 선생님 기운빠진다..ㅜㅜ
아이들보고 1~4번 중 낮 12시는 몇 번일까 하고 질문을 던진다.
그 후에 1번이 낮 12시라는 걸 다음 화면에서 보여준다.
예절실로 가기 전 3층 특성화실에서 각 위치별 별자리를 찾고 써보도록 한다.
반드시 봄 칠판 자리에는 칠판에 있는 별자리를 쓰도록 한다.
애들이 봄이라고 써져있는 곳에 봄철 별자리(게시판에 있는) 를 적어 놓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태양(가운데)= 교사
계절별 지구 = 학생 1,2,3,4
나머지 친구는 벽면보고 자리에 앉기
1) 학생 1,2,3,4에게 "태양을 바라봅니다." "그럼 지금은 몇 시일까요?"
2) 학생 1,2,3,4에게 "저녁 6시가 되었습니다. 자신의 위치로 자전합니다. 그 위치에 적혀진 시간포스트잇을 바닥에 붙이세요."
3) 학생 1,2,3,4에게 똑같이 밤 12, 새벽 6시로 붙인다.
4) 학생 5,6,7,8에게 밤 12시를 바라보라고 한다. 어떤 계절 별자리가 하늘 위에 있을지 물어본다. (고개의 방향은 좌우 90도까지 가능)나머지 학생들은 학습지에 별을 색칠한다.
5) 학생 9,10,11,12 학생에게 저녁 6시를 바라보라고 한다.
6) 학생 13,14,15,16학생에게는 새벽 6시를 바라보라고한다.
7) 학생 17,18,19,20 에게는 낮 12시를 바라보라고 한다. 그리고 왜 별이 안보이지는지 다같이 이야기 해본다.
'2021_과학 > 6학년 과학 🪴' 카테고리의 다른 글
(6-1)5단원. 식물의 구조(4차시)_ 잎이 하는 일 알아보기(광합성) (0) 2021.04.16 6-1 2단원. 지구와 달의 운동(8차시)_ 여러 날 동안 달의 위치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0) 2021.03.25 6-1 2단원. 지구와 달의 운동(4차시)_ 낮과 밤이 생기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0) 2021.03.18 6-1 2단원. 지구와 달의 운동(3차시) (0) 2021.03.14 6-1 2단원. 지구와 달의 운동(1차시)_움직이는 지구와 달의 운동 (0) 2021.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