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b 제작 자료/IB 학급경영

[1인1역 만들기] 메타인지를 활용한 1인 1역 만들기

by 편식왕냐옹이 2025. 3. 7.

 

유튜브를 보다가 메타인지를 설명해주시는 교수님의 활동을 그대로 가져와서 써먹어봤다.

 

 

방법>

1. 2분 동안 교실에 있는 물건들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고 외운다.

2. 자리로 돌아와서 포스트잇에 내가 몇 개 정도 알고있을지 개수를 써본다.

3. 실제 내가 기억하는 물건들을 써본다.

4. 내가 실제 기억하는 물건의 수와 내가 예측했던 물건의 수가 얼마나 차이나는지 친구들과 이야기해본다. 

 

👩🏻‍🏫" 숫자가 거의 비슷하면 나를 정확하게 파악한다는 건데 그게 바로 메타인지야. 혹시 내가 예측한게 내가 실제로 기억한 것보다 적다면 나에 대한 확신을 키울 필요가 있고, 반대로 내가 예측한 것보다 내가 실제로 기억한 것이 너무 적다면... 자신을 좀 냉철하게 바라볼 필요가 있단다." 

 

 

그 후에는 각 물건에 대한 규칙을 만들어보는 활동을 하였다. 

모둠별로 4개의 작은 사각형 판을 나누어주고 물건 사용 규칙을 만들고 칠판에 붙인 다음, 그것들을 분류해서 1인 1역으로 만들었다. 

갯수가 모자라거나 애매한 건 합치기도 하고 필요한 1인 1역은 추가로 만들기도 하였다. 

 

 

 

 

육각형 허니콤보드랑 직사각형보드의 조합이 꽤나 괜찮다.

 

 

 

그리고나서 아이들끼리 1인 1역 정하고, 1인1역 맡은 사람이 1인 1역 사용방법을 캔바에 작성해서 마무리하였다.

드디어...청소 시작이다

 

https://www.canva.com/design/DAGg6YrEYG0/8LRc4PHmXu5jrnfA4IMpEA/view?utm_content=DAGg6YrEYG0&utm_campaign=designshare&utm_medium=link&utm_source=publishsharelink&mode=preview

 

우리반 (내용변경예정)

김나경 님이 디자인한 프레젠테이션 살펴보기

www.canva.com

(캔바로 들어가시면 양식을 다운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