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4 6학년 PYP/우리가 속한 시간과 공간

[개념기반탐구학습] 현대문명에서의 건축이란

by 편식왕냐옹이 2024. 9. 20.

참고 기사: https://www.joongang.co.kr/article/23698385

 

미분양 굴욕 10년 후…주민들은 日건축가에 감사편지 보냈다 | 중앙일보

"각 개인이 최소한의 전용공간과 최대한의 공용 공간을 갖는 공동체를 말한다. 개인의 취미나 특기를 다른 사람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주거 공간이 변화하면 이웃이 아

www.joongang.co.kr

 

아이들과 각 문명 제국을 평가하고 마무리한 다음 현대사회로 건너왔다. 

현대 문명에서의 건축은 어떤 형태이고, 어떤 목적과 미학을 가지고 있는지 함께 탐구하였다.

그래서 이번 파일 속 지문을 통해 건축계의 노벨상인 프리츠커 상을 2024년에 수상한 일본 건축가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그 후에 전이하기로 들어가려고 계획 중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bcvmEQlrnhk&t=171s

 

 

 

9.20.건축가 야마모토 리켄 설명문.hwpx
4.94MB

 


 

리켄의 건축을 본 후에는

Diébédo Francis Kéré ( 디에베도 프랑시스 케레 ) 의 건축을 살펴보았다. 

아프리카 출신이신데 아프리카 자연환경과 지역 공동체를 활용한 건축을 하신 분이기에 문명의 요소와 연결지어 수업하기 좋아 이 분의 이야기를 함께 영상으로 시청하였다.

(기사문: https://www.nyculturebeat.com/index.php?mid=Art2&document_srl=4061212)

https://www.youtube.com/watch?v=MD23gIlr52Y

 

 

그 다음 아이들과 지속가능한 발전표를 함께 살펴보며 캔바로 프리츠커상 수상작들이 어느 요소에 해당되는지 조사하여 자료를 제작하고 함께 맵핑을 하였다.

 

 

맵핑을 보니 아이들이 흥미있어하는 건축이 무엇인지 보였다. ㅎㅎ

확실히 교육, 공동체 쪽이 아이들에게 가장 흥미있어 하는 주제의 건축인 것 같았다. 

 

(https://www.canva.com/design/DAGRuYWDFws/Dy0l14NQPlJT0a2Sb6rlSw/edit?utm_content=DAGRuYWDFws&utm_campaign=designshare&utm_medium=link2&utm_source=share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