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uoi초반에 만들었던 질문을 바탕으로 계속해서 문명을 건설해서 나아갔고 드디어 중세 문명을 벗어 르네상스로 오면서 마무리를 하며 각 문명을 평가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이들은 문명이 발전하려면 자원을 이용한 산업과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그와 관련하여 발전을 한 문명(국가)을 높게 평가하였다.
그러면서 다시 초창기에 아이들과 만든 질문을 꺼내면서 아이들과 함께 문명수업을 통해 깨달은 내용과 관련한 질문은 차분히 지워나아갔다.
그랬더니 남은 질문은 다음과 같았다.
1. 건축은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가?
2. 미래의 건축은 어떻게 될까?였다.
건축은 사회를 변화시키는가와 관련하여 아이들의 이야기가 궁금해서 물어보았더니 다음과 같은 멋진 자신의 생각을 써나아갔는데...
아이들은 결국 건축으로 인해 사람들의 생각과 문화 등이 변화하기 때문에 결국 사회도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하였다. 문명 게임을 통해 얻은 통찰의 내용도 있었고, 자신이 사는 공간을 떠올리며 생각을 말하는 친구들도 있었으며, 이렇게 알려주지도 않았는데도 실제 건축가들이 이야기하는 내용을 비슷하게 이야기하는 친구들도 있어서 너무 흥미로웠다.
'2024 6학년 PYP > 우리가 속한 시간과 공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념기반탐구학습_전이하기] 사회의 변화를 고려한 건축물 제작하기 (1) | 2024.11.23 |
---|---|
[개념기반탐구학습] 현대문명에서의 건축이란 (0) | 2024.09.20 |
문명수업 내용 정리하기 (0) | 2024.09.13 |
[개념기반탐구학습_조직 및 정리하기] 문명 지도 제작하기 (0) | 2024.09.13 |
[개념기반탐구학습_조사하기] 기후에 따른 자원 조사 후 건축 디자인하기 (1) | 2024.09.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