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목록1: 지리적 특성과 건축(형태)
문명 국가 건설 게임도 했고(https://nabongclass.tistory.com/286) 개념어와 질문도 만들었으니,
지리적 특성(기후, 환경, 자원 등) 에 따라 각 문명국가의 건축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알아보는 탐구를 진행하였다.
아이들의 탐구 질문으로 이번에는 탐구를 이끌어보고자 수업을 진행했다.
문명이 남긴 유산 중 대표적인 것은 무엇이 있을까?
패들렛에서 직접 시기별로 어떤 건축이 있었는지 순서를 맞춰보고 그에 대해 알 수 있는 것을 써보라고 했다.
사실 여기서 한 번 써 보라고 하면 우리 아이들은 쓰는 걸 어려워하기에 우리가 정한 개념어들을 바탕으로 써보라고 제시했다.

[패들렛 결과물]
안전에 초점을 맞춤

생활과 기술에 초점을 맞춤

인류의 발전, 상상력에 초점을 맞춤

지리적 특성, 과학기술에 초점을 맞춤

정체성,공동체에 초점을 맞춤

나는 시간이 지나면서 공간이 확장된다는 것, 재료가 점점 달라지는 것 정도로만 의도를 했었는데 아이들은 같은 활동이라도 각자가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에 따라 다양하게 의견이 나왔다.
사람들은 어떠한 환경에서 건축물을 만들었을까?
이제는 본격적으로 지리적 특성이 건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는 활동을 했었다.
각자 국가를 정하고, 그 국가가 어떤 대륙에 어떤 기후를 가지고 있는지 찾아보면서 그 요소들이 전통가옥에 어떻게 영향을 끼쳤는지 알아보았다.




'IB PYP 수업 돌아보기 > 2025 6학년 PYP' 카테고리의 다른 글
| [IB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LOI3. 지속가능한 건축물 제작 (0) | 2025.10.24 |
|---|---|
| [IB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LOI2. 바이브코딩으로 조사한다고? (0) | 2025.09.20 |
| [IB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질문 만들기 (3) | 2025.06.28 |
| [IB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개념어 찾기 (0) | 2025.06.28 |
| [IB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provocation_문명 국가 건설 게임 (1) | 2025.06.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