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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사회. 나라를 지키기 위한 안중근의 노력을 알아봅시다.2021 5학년 우리들은 광복반/사회 2021. 12. 8. 01:30
예전에 즐겨보았던 무한도전의 역사 특집을 이용해서 아이들과 '만세'개사를 해보려고 시도했는데
역사시간이 너무 부족해서 그냥 넘겼다. 학예회도 있어서 시간이 안될 것 같아 음악시간에도 못할 것 같아서 아쉽다.
긴 역사를 너무 빨리 훅훅 지나가다보니 아이들도 어려워하고 외우는 걸 부담스러워하는 것이 느껴진다.
가르치는 입장에서는 사회가 참 재미있는데 듣는 아이들 입장에서는 '안돼! 사회 멈춰!" 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이니 말이다.
막상 들으면 재미있어 하는데 너무 많은 양을 머리 속에 집어 넣다보니 엄청 부담을 느끼는 듯하다.....
그래도 아이들과 사회 하면서 성과가 있는 점은,
1. 태정태세문단세 등등 외우기(칠판에 써둔 것이 신의 한수..)
2. 세종, 광해군, 정조의 업적
3. 장영실, 정약용이란 신하
4. 무능한(?) 왕들과 일본인 이름들..
인 것 같다. 삼국시대는 이제 아이들의 머리에서 지워진지 오래... 고조선은 뭐 이름도 기억 못하는 듯...
이런 사회 시간이지만 그래도 꾸역꾸역 아이들과 하고는 있다...
이번에는 안중근의 삶을 보고, 항일의식이 점점 커지게 된 역사적 사건을 안중근의 이토히로부미 죄목을 말하는 대목을 통해 정리해보려 한다.
대학생 때에는 몰랐는데 지금 다시보니 웅장함이 느껴진 '만세'. 안중근의 삶 동기유발로 쓰기에 아주 좋은 컨텐츠이다.
첫번째 활동은 교과서를 읽으며 활동지를 정리하는 활동으로 구성했다.
안중근의 수염을 처음에 그렸는데 찾다보니 알게 된 점 : 흑백사진을 복원했는데 알고보니 저 수염은 사실 수염이 아니라 고문에 의해 생긴 화상 자국 상처였다고 한다.
아래 영상은 시리즈별로 나오는데 참 좋은 영상 중 하나인 듯 하다.
활동2는 모둠별로 각 역사적 사건을 주제로 이토 히로부미 암살하게 된 계기를 생각해보는 활동이며 역사적 사건이 결국 인과관계라는 걸 알게 할 수 있는 활동이다. 안중근의 삶을 완벽히 공감하고 이해하는 것은 힘들겠지만 그동안 함께 분노(?)하면서 느꼈던 감정을 실어서 이토히로부미를 살해하게 된 계기를 생각해보라고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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