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흥선 대원군의 정책과 조선 후기의 사회 (미스터선샤인)2021 5학년 우리들은 광복반/사회 2021. 11. 26. 15:13흥선대원군의 정책과 조선후기 사회_편식왕냐옹이.pptx6.54MB
이번에는 흥선대원군에 대해 알아본다.
1. 흥선대원군이 누구인지
2. 왜 병인양요와 신미양요가 일어났는지
3. 결국 나이가 찬 고종이 아버지를 몰아내고 개화파와 손을 잡게 되어 강화도조약을 체결하게 된 결과
를 세가지 중요 포인트로 두었다.
생각보다 아이들이 좋아하고, 재미있었던 수업이었다.
시간이 없어서 개화파 vs 척화파 대결을 할 수 없었다.;.
우리반은 교과서보다는 피피티와 노트로 수업을 정리하는데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피피티 제목에 (정리하기) 라고 쓴 부분을 아이들이 직접 정리하도록 하였다.
흥선대원군이 자신의 컴플렉스(왕권)를 가질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먼저 설명을 해주었다.
어찌보면 척화파가 답답할 수도 있었겠지만 사실 이당시 흥선대원군의 삶을 본다면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게 아이들에게 설명을 하였다.
그후 흥선대원군 설명하고 노트에 정리하였다.
활동2 병인양요와 신미양요
미스터선샤인을 깊게 봐서 그런가 양이라는 표현이 귀에 익어서 아이들에게 설명하였다.
그 당시 조선인들은 서양인들을 얕잡아 보는 단어인 양이를 표현해서
병인년에 양이들이 요란법석을 피웠다 라고 설명하였다.
그 다음 이걸 보여주니 아이들이 분노했다는...
참 답답했던 조선의 상황들..
이렇게 아이들과 수업을 마치니 결국 침울해했다는..
강화도 조약으로 인해 결국 우리는 식민지배를 당할 수 밖에 없었다는 우울한 이야기를 끝으로
사회시간이 딱 종료되었다.
직접교수법이긴 하지만 아이들과 즐겁게 수업했던 것 같다.
'2021 5학년 우리들은 광복반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한 제국 시기에 자주독립과 근대화를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알아봅시다. 독립신문 (0) 2021.12.30 [5-2] 사회. 나라를 지키기 위한 안중근의 노력을 알아봅시다. (0) 2021.12.08 [사회] 5-2 몽골의 침입 (0) 2021.11.03 [사회] 5-2 고려 거란의 침입(서희~강감찬) (0) 2021.11.03 후삼국시대 인물 탐정 (0) 2021.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