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b 제작 자료/[씽킹루틴] 개념어, 질문 만들기

[도서: 한 가지만 바꾸기] 비주얼라이징 정리 및 수업적용

by 편식왕냐옹이 2025. 6. 7.

 친가의 영향으로 태어날 때부터 집중력이 매우 부족했던 난 학교에서 조용히 말썽부리는 아이였다. (우리 조이랑 좀 비슷한듯..?)'

  모든 교과서는 항상 찟어져 있는 건 기본이고 낙서도 엄청 되어있었을 뿐만 아니라 수업시간에 수업 안듣고 피아노 연습을 책상에 하다가 친구가 이상한 눈으로 "너 수업시간에 뭐하는거야?" 라는 소리까지 들었다. 열심히 발표는 하는데 핀트는 항상 맞지 않고 당연히 공부는 항상 뒤에서 2등(그당시 애들이 35명~40명 되었던 것 같다) 했어서 울 엄마는 너 딸 기술배워야겠다(2000년대 초반) 라는 이야기를 듣고 눈물을 흘리며 나를 과외를 보냈었다. 다행히도 머리가 나쁘지 않아서인지 5학년 2학기 때에는 10등 안에 들게 된 그 이후로 공부 쪽으로 승승장구(?)해서 원하던 교대도 들어갔다. 

 하지만 내 타고난 집중력은 여전히 항상 한계에 부딪힌다. 친구와 이야기할 때에도 갑자기 딴 생각을 하다가 놓치거나 그런 비스무리한 일로 남편이랑 트러블이 일어날 때가 있다던가... 학교에서 계획에 맞게 운영해야 할 행정적 업무도 놓칠 때가 많은데,  짧은 교직 인생에서 인복이 좋아서 그런지 내 옆의 부장님들은 항상 좋은 분들이셔서 이해해주시고 신경써주신다. 이번 부장님도 모든 걸 이해해주시고ㅠㅠㅠㅠ

이런 문제들도 많지만 내가 교사로서 가진 큰 문제는 흐름을 읽지 못하는 것 같다. 그래서 독서를 해도 그 흐름을 잘 타다가 중간에 딴생각이 나면서 경로를 이탈하는 경우가 너무 많아서 다 읽었음에도 불구하고 남는 것이 거의 없는 것이다. 그래서 이런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계속 그림으로, 그리고 내 삶과 내 수업으로 적용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포스트잇에 적는다. 이번에 읽은 이 책에서도 아이패드에 그림으로 그려서 머리 속에 저장하고, 내 이번 uoi 수업과 연결짓고 있는 중이다. 그래서 하나씩 정리하면서 완독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질문의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질문 형성기법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는 책이다.

일단은 2장까지 읽고 정리한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하였다.

 


1. 질문 초점

처음에 질문 초점을 provocation이라고 생각했는데, provocation은 더 큰 범주이고 그 안에 이 질문기법이 있는 것을 2장에서 알게 되었다. 교사가 원하는 주제나 아이들이 생각해보았으면 하는 텍스트나 사진, 영상 등을  던져주고 그 안에서 질문 초점을 만든다. 

질문 초점은 질문은 아니고 주제와 관련한 단어나 어구, 간결한 문장으로 아이들에게 제공한다. 

질문 초점은 

- 보편적이고 , 명확해야 하며 단순해야 한다. 그리고 교사의 선호나 성향을 드러내지 않고 분명한 초점을 기준으로 서술한다. 

 

예를 들어, 

질문 초점 아이디어  장점 단점
문명 -다양한 사고를 일으킴. 
-짧고 학생들 배경지식을 파악할 수 있음.
- 초점이 부족하고
- 너무 범위가 넓다.
문명은 반드시 진보적으로 발전해야 한다.  - 명확한 초점이 있다. - 교사의 선호나 성향이 드러남
건축은 문명의 언어이다 - 명확하고( 건축, 문명)
-다양한 사고를 일으킴
- 해당 주제에 대해 풍부한 질문이 나옴
-비유적이라 문학적으로도 표현 가능
 

 

 

그래서 곧 있을 uoi를 떠올려보니.......

 

❇️ 생각해 본 질문 초점

1. 건축은 문명의 언어이다

2. 건축은 생각을 담는 그릇이다.

3. 사람들의 생각은 공간을 바꿔왔다. 

 

💡그럼 이걸 어떻게 써야 할까? 

   수업 활동 _ PROVOCATION_관계맺기.집중하기 활동 시간
1 문명 / 건축하면 떠오르는 단어 써보기 분필토크 기법 1시간
2 각 문명 팀별로 문명 확장하기(의식주) 팀별 문명 지도
- 각 팀의 기후와 미션에 따른 의식주 문화 만들기
4~5시간
3 질문초점 [예: 건축은 문명의 언어이다] 첫번째 탐구질문 만들기
(사실.개념.호기심 구분없이)
1시간
4 uoi 관련 책 읽고 개념어 찾기 10대들을 위한 나의 첫 건축 수업 책 3시간
5 개념어 바탕으로 탐구질문 만들기 1. 개인별 질문 만들기(10분)
2. 참관선생님들께 피드백받고
3. 돌아와서 2차 수정(10분)
4. 팀끼리 탐구질문 붙이고 이 질문을 통해 내가 얻는 것을 마음껏 써보기(20분)
5. 팀별 질문 우선순위 정하기

1시간

 

 

원래는 부장님과 개인이 질문을 만들면 그 안에서 팀별로 질문을 뽑아 선생님께 피드백 받기로 했었는데 생각해보니 모든 아이들에게 평등하게 자기성찰할 기회를 주지 않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이렇게 바꿔보았다. 물론 아직 부장님과 상의를 하지 못했다.. 

내일 조심스럽게 나의 아이디어를 말씀드려보아야겠다... (또 죄송한 일이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