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uoi에 요긴하게 쓴 씽킹루틴! 아이들의 토론하기 전 단계로 쓰기 너무 좋은 활동입니다!
수업의 예시는 https://nabongclass.tistory.com/268 에 나와있습니다!
⭐️활용 시기: 주장하는 글쓰기 전, 토론 준비, 글, 영상 분석 활동 후
⭐️목적: 비판적 사고 증진, 근거 기반 사고 훈련, 탐구 질문 만들기
⭐️ 활동 방법
- CLAIM (주장)
- 특정 주제나 자료를 보고 자신이 생각하는 주장이나 의견을 명확히 작성합니다.
- 예: 우리 할머니께서는 예전에는 물을 사먹는 시대가 아니였다고 하셨을 정도로 과거에는 지구가 정말 깨끗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우리는 물을 사먹는 것이 어색하지 않은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갈수록 심각해지는 지구 오염, 이제는 멈추어야 할 때가 왔습니다.
- SUPPORT (근거)
-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나 이유를 제시합니다.
- 예: 지구를 지켜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둘째, 등등
- 책에 나온 근거 자료를 보면 ~~~ 다고 합니다.(전문가 의견 , 수치 제시 등)
- 왜냐하면~~~ 이기 때문입니다.
- QUESTION (질문)
- 자신 또는 친구의 주장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해볼 수 있는 탐구 질문을 만들어 볼 수 있어요.
- 예: 어떻게 하면 모두가 환경 보호에 참여할 수 있을까요?
⭐️ 꿀팁
- Support 단계에서 구체적인 경험이나 자료를 바탕으로 근거를 쓰게 해봅시다.
- Question 은 열린 질문, 생각을 확장할 수 있는 질문이면 더 효과적이에요!
- 모둠별로 서로의 Claim에 Support & Question을 달아주는 활동으로도 응용 가능합니다.
Claim, Support, Question_편식왕냐옹이.pdf
2.10MB
C.S.Q PPT_편식왕냐옹이.pdf
0.34MB
'ib 제작 자료 > [씽킹루틴] 비판적 사고.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nnect, Extend,Challenge]CEC 활동 (1) | 2025.05.24 |
---|---|
[육각형 단어 연결하기] 주제 속 단어들 연결짓기 (0) | 2025.04.26 |
[개념기반탐구학습] 생각을 이끌어내는 여섯가지 모자활동 (0) | 2024.08.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