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5-2] 통일신라의 쇠퇴 및 후삼국시대의 시작(1/2차시)
    2021 5학년 우리들은 광복반/사회 2021. 9. 30. 21:45

    +아이디어는 '역사수업연구소 관쌤'의 통일신라 수업에서 얻어 추가적으로 재구성해 수업을 진행한 것입니다! 

    (https://blog.naver.com/ykk209/70167367564)

     다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활동1. 왕들의 계보를 통해 중기와 후기의 차이를 알고 왕이 자주바뀌는 것은 진골 귀족들끼리 서로 왕위를 차지하려고 싸웠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신라의 계급은 그 전 수업에서 설명을 해주시면 훨씬 좋습니다)

    활동2. 자연재해 데이터를 통해 백성들의 삶은 힘들어졌지만 반면에 귀족들의 삶은 사치와 향락으로 온 나라를 어렵게 만들어진 것을 알도록 합니다. 그 예시로는 포석정, 그리고 안압지가 있지요.

    활동3. 6두품 출신 학자 최치원이 쓴 글을 읽고 그 시대가 어떻게 되었는지 친구들끼리 토의합니다.

     

    그만큼 나라가 어지러웠음을 암시하며 결국 이렇게 유능한 인재들이 지방으로 내려가 사람들을 다스렸는데 그들을 호족이라고 불렸다고 말해주며 

    다음차시에서는 자연스럽게 이러한 호족들이 군사와 경제력을 얻게 되어 새롭게 나라를 세우게 되는 과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동기유발: 그래프(소문자 n)형태를 가지고 나라의 흥망성쇠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n 자 중 가장 꼭대기에 있는 것은 나라의 전성기이지만 결국 어떤 고구려, 백제, 그리고 신라 또한 마찬가지로 전성기에서 내리막길을 걷게된다고 하며 수업을 시작합니다. 

    '신라 초기'와 '신라 중기'는 다같이 찾아보는 것으로 시작해보려 합니다. 

     

    그 후에는 교사가 후기는 '선덕왕'부터라고 지정해놓고 왜 선덕왕부터 후기라고 불렸는지 모둠별로 토의합니다. 

    어려움을 가질 수 있으니 활동지를 나누어주며 그 해답을 찾아가보도록 합니다. 그 다음 모둠별 발표!

     

     

    첫번째 질문은 다같이 진행하고 두번째 질문을 팀별로 왕이 자주 바뀐 이유를 찾아보라고 합니다.

    그래서 각 팀의 1명(저는 모둠을 3명씩 구성하였습니다)이 발표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세번째 질문은 다같이 정리하는 것으로 합니다. 

    이렇게 활동지1로 활동 1을 마무리하고...

     

     

     

    두번째 학습지> 맨 마지막질문에서 백성들은 어떤 삶을 살게 될지(구체적으로..)  내가 자연재해를 만나고 농사를 못하게 된 백성이라면 어떤 선택을 할지 모둠별로 토의하고 모둠의 두번째 친구가 친구들의 의견을 발표하도록 합니다. 

     

    참고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YYpF64VyyyQ 

     

    활동 3에서는 6두품 계급의 사람들의 좌절을 생각하며 최치원의글을 분석하고 그 시대의 삶을 추측해보는 활동입니다. 

    친구들의 의견을 모아 마지막 친구가 발표하도록 합니다. 

    통일신라 및 후삼국시대 학습지_편식왕냐옹이.hwp
    1.32MB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