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등 3-1 1단원. 과학자처럼 탐구해볼까요?_관찰편2021_과학/3학년 과학 🦒 2021. 3. 8. 10:55
< 들어가며>
처음하게 된 과학전담.
교사 4년차에 이리저리 끌려다니면서 내 의지로 원하는 학년은 딱 한번, 작년 2학년을 했을 때였고
그 밖에는 학교 사정에 의해 담임을 해보지 못했다.
올해는 처음으로 과학전담을 하게 되었는데 과학을 인수인계 받으면서 1단원은 맨 마지막에 진행했다고 하셨다.
(작은학교라 행사도 많아 진도가 나가기 퍽퍽해서..)
그런데 겉으로 보기엔 1단원이 중요해보이지 않아도 이 단원을 가장 먼저 시작하지 않으면 아이들의 과학적 현상에 대한 탐구에 대한 기초적 이해 없이 그냥 즐겁기만 한 실험만 하다 끝날 것 같았다.
-지도서 왈
: 탐구는 과학 학습에서 다른 교과와 구분되는 가장 특징적인 것으로 과학 교육과 관련하여 이 용어만큼 자주 사용되는 용어는 없다. 그만큼 탐구는 과학에서 가장 기초적이고 초보적인 기능이므로 학생들에게 지속적으로 그 기능에 대해 강조해야 한다. 이 차시가 앞에 나온 이유는 학생들이 간접적으로 탐구과정을 경험할 때 과학에 대한 거리감을 느끼지 않았으며 탐구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이 생겨나기 시작한다.그래서 이 단원부터 즐겁게 하기 위해 나름대로 수업을 구성해보았다.
학습목표
- 여러가지 감각 기관과 간단한 관찰 도구를 사용하여 관찰할 수 있다.
- 과학적인 관찰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준비물
- 히비스커스 티(다른 티로도 대체 가능), 빨간 물감, 물엿 또는 물풀, 물, 종이컵 3개, 투명 플라스틱컵 3개, 포스트잇
활동1. 과학자처럼 탐구해보기 (예상하기)
활동2. 과학자처럼 탐구해보기(관찰하기)
활동1 전개내용
탐구의 정의를 살펴보고 과학적 탐구를 하기 위해 예상해보고 자유롭게 탐구해본다.
활동2에서는
포스트잇을 감각기관에 맞게 재배치해보고 실험어린이 세 명이 나와 각각의 감각기관에 맞게 실험을 하도록 한다.
동영상 자료 : 벨크로 발명(자연 속 관찰로부터 온 발명품) '2021_과학 > 3학년 과학 🦒' 카테고리의 다른 글
(3-1) 2단원. 물질의 성질 결과물 (0) 2021.04.19 (3-1)2. 물질의 성질 마무리_나무꾼의도끼이야기 (0) 2021.04.14 3-1 1.과학자처럼 탐구하기_공룡박사 프로젝트(결과물) (0) 2021.03.25 3-1 과학 1단원.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5,6차시)_추리 (0) 2021.03.17 3-1 1단원.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3차시)_ 분류하기 (0) 2021.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