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 제작 자료

[규칙정하기2] 1인 1역 매우 성공적으로 정하기

편식왕냐옹이 2024. 3. 16. 23:01

(instagram.com/pyeonsik_nyaong 계정에서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어요!)

 

 

누구나 하는 1인 1역이지만,

나름 아이들의 입에서 역할이 나오길 바라며 시작했었던 때가 있었다... (아련)

항상 해오던 역할들이었기에 분명 잘 나오겠지라고 생각했던 건 경기도 오산이였다.

그런 끔찍스러운 실패를 겪고 난 후 그 뒤로 난 1인 1역을 내가 정해주고 그 안에서 아이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역할을 선택하게 만들었고...

 

그러다 올해 다시 도전해보자 라고 마음먹고 좀 더 신중한 시스템을 빌드업하기 시작하는데...

 

1인 1역에서는 결국에는 물건과 공간에 대한 인식이 정확하게 아이들의 머릿속에 자리잡혀야만 역할을 만들 수 있다는 걸 이제야 깨닫게 되었고 그래서 2024년도 올해에는 먼저 공간 탐색을 해본 후 (바로 전 포스팅 참고참고)

https://nabongclass.tistory.com/203

 

[규칙 정하기 1] 공간 탐방 및 공간 규칙 정하기

이 방법으로 공간 이름만들기, 규칙, 1인 1역까지 한 번에 해결했을 정도로 이 방법은 지금까지의 학급경영 중 단연 최고였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1. 먼저 내가 꾸며놓은 공간을 아이들에게 2

nabongclass.tistory.com

그 다음날에는 1인 1역을 정해보도록 하였다. 

 

1. 먼저 15명의 각자의 역할이 있어야 하므로 씽킹보드 15개를 미리 칠판에 붙여놓았다.

2. 그 후 아이들과 논의하여 총 15명의 역할이 드디어 부여되었다. (청소 3명은 돌아가면서 하기로)

 이 아름다운 1인 1역 !!! (감동스러운 순간 ㅠㅠㅠ)

지난 날과 다르게 드디어 아이들 생각에서 순수하게 나온 역할들이라서 너무 의미있는 순간이었다. 

올해도 열심히 달려보자(하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