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why]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 활동지
⭐️수업 사례: https://nabongclass.tistory.com/266
[IB 우리는 누구인가/LOI1] 5why 활동_ai이승만과 김주열 열사와 대화하기
뤼튼 ai로 인물과 대화해보면 어떨까 싶어 캐릭터봇을 검색하다가 발견한 이승만ai과 김주열 ai김주열 보다는 확실히 이승만과 대화할 때 훨씬 실감나는 것 같다. 여기서 있는 이승만 캐릭터는
nabongclass.tistory.com
이 활동은 내가 아래의 책을 알게 되면서 써먹었던 활동이다.
2022년에 아이들에게 좋은 수업을 하는 방법을 고민하다 우연히 이 책을 교보에서 접하고나서 너무 좋아 바로 사버린 책!
예전에 샀던 수업 관련 책들은 유행이 지나면서 잘 펼치지 않게 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 책은 아직도 종종 수업에 대한 고민이 있을 때마다 펼처보는 책이다. 그 책에서 소개한 다양한 활동 중 좋은 활동인 5why 활동을 하였는데 확실히 이 활동을 하고 나니 아이들의 비판적 사고가 증진되는 것이 보였다.
뤼튼 ai 캐릭터 챗봇이랑 이야기 하면서 질문을 잘 쓴 아이들의 경우에는 상당히 좋은 답변이 나온 방면 질문의 수준이 낮은 아이들은 그에 대한 답변도 그 수준에 머무르는 걸 보면서 이제는 ai 시대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이 질문하는 역량이 아닐까 생각이 들었다.
질문을 잘하는 아이들은 인공지능을 활용해서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방면, 그렇지 않은 아이들은 결국 인공지능의 생각에 이끌려가게 되는 상황이 펼쳐지게 되면서 자연스레 그 격차는 어마어마하게 커질 것이다.
그러니 열심히 질문을 만드는 활동을 해야겠지..
❓ 5 WHY (5번 왜? 묻기)
활용 시기: 문제의 근본 원인 분석, 깊이 있는 탐구 활동, 성찰 활동 시
목적: 원인 파악 능력 향상, 사고의 깊이 확장, 논리적 사고력 강화
⭐️ 활동 방법
- 문제나 주제를 하나 정합니다.
- 예: 우리는 왜 학교에서 쓰레기를 줄여야 할까?
- 첫 번째 '왜?'를 물어봅니다.
- 예: 왜 우리는 쓰레기를 줄여야 할까?
- 답: 환경을 보호해야 하니까.
- 답에 대해 다시 '왜?'를 물어봅니다.
- 예: 왜 환경을 보호해야 할까?
- 답: 지구가 오염되면 우리가 살기 힘들어지니까.
- 계속해서 5번 반복해서 질문하고 답합니다.
⭐️ 꿀팁
- 왜? 질문이 너무 단순하지 않도록 생각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 답변이 막히면 짝 활동으로 이어가도 좋아요!
- 그림이나 도표로 시각해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