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 질문 정리] 질문을 엑셀로 데이터화하기_증거
증거를 남기는 걸 좋아한다. 그 효과를 매우 많이 보았고 실제로 학부모님들께서도 그 것에 대해 매우 만족하신다.
클래스팅 개인포트폴리오를 만들었고(https://nabongclass.tistory.com/208) 아이들이 개별적으로 그날 한 활동을 개인폴더에 올리면 부모님께서도 아이가 어떤 수업을 받고 오는지, 우리 아이는 어느 정도 따라오고 있는지 , 무엇을 지원하면 좋을지 생각하실 수 있어서 좋은 시스템으로 벌써 3년째 쓰고 있다.
수학도 원래는 클래스팅AI 구매해서 아이들 수준 파악하는데 많이 쓰고 상담할 때도 쓰는데 올해는 전시회 준비 때 얼마를 쓸지 몰라서 돈 아끼느라 그걸 못하고 있는데 그게 좀 아쉽다. 시 동아리로 써야하나....
암튼, 이번에 책을 읽고(https://nabongclass.tistory.com/279 )
[한 가지만 바꾸기] 비주얼라이징으로 내용 정리하기
친가의 영향으로 태어날 때부터 집중력이 매우 부족했던 난 학교에서 조용히 말썽부리는 아이였다. (우리 조이랑 좀 비슷한듯..?)' 모든 교과서는 항상 찟어져 있는 건 기본이고 낙서도 엄청 되
nabongclass.tistory.com
이것도 데이터화하려고 엑셀파일을 만들었다.
원래는 IB 월드스쿨 공개수업 때 써야지~~하고 만들었는데 시간이 안될 것 같아서 (차라리 2시간 공개하면 좋겠다) 그 다음 수업 때나 아침활동으로 해야 할 것 같다.
그 다음에는 팀별로 많은 호응을 받은 질문을 1가지씩 선택하고 어떤 LOI에 들어가면 좋을지 함께 협의할 예정이다.
지금 가장 시급한 건 평가의 의미이다. 아이들은 평가하면 말그대로 평가결과물에 대해 높은 점수를 받아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래서 그런지 자기객관화가 잘 되어 있지 않아 스스로를 높게 평가하는 경향이 좀 있다. 그래서 평가의 의미를 다시 이야기하고 평가 기준을 만들어서 부모님께도 함께 클래스팅에 공유하는 걸 목표로!!
+ 제가 만든 자료는 책을 직접 읽고, 긴 시간 동안 고민하며 만든 결과물입니다.
그래서 이 자료를 2차 가공하거나 무단으로 사용하는 일은 삼가 주셨으면 합니다.
일부 기사나 웹사이트에서 제 아이디어와 자료가 허락 없이 사용된 사례를 보며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함께 좋은 성장을 위해서는 서로의 창작물을 존중하는 문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료가 필요하신 경우, 언제든 연락 주시면 기꺼이 공유에 대해 논의하겠습니다.
서로의 수고와 창작을 존중하는 교육문화가 함께 자리 잡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