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6학년 PYP/우리가 속한 시간과 공간

[개념기반탐구학습_집중하기] 문명 게임으로 인류의 문명 이해하기

편식왕냐옹이 2024. 9. 1. 00:51

6학년 세계지리 단원에는 위도,경도, 자연환경과 그에 따라 달라지는 인문환경, 교류 등이 나온다. 

2019년, 6학년 담임할 때에는 세계 여행 팜플렛 홍보 박람회해서 아이들이랑 뭐 이것 저것 했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되게 내가 참 귀여운 신규같았다. 이제는 그렇게 수업을 못하겠어...(장기 프로젝트수업의 늪에 빠져버린 나)

암튼, 본격적으로 팀을 설정했다. 조건은

 

 

1. 각 나라의 기후가 다르다.

2. 고대 국가들은 자연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기에 그에 따라 얻는 포인트도 달라야 한다.

3. 그걸 해결하기 위해 고대 인류가 할 수 있는 사업을 아이들이 스스로 깨닫게 되면 점수를 얻을 수 있는 구조로 만들었다.

 

 

그래서 나라 설정은 이집트(건조기후이지만 나일강이 있음), 인도(열대몬순기후이지만 겐지스-인더스 강이 있음), 러시아(냉/한대 기후에 대륙이 크지만 바다가 다 얼어있음), 잉카(열대.고산기후), 일본(온대기후이지만 화산 때문에 은근 먹고 살기 힘듦)  해놓았다.

이 내용들은 게속 챗 지피티와 이야기하면서 구성했다. 

너없으면 이 수업 못했을거야..고마워

 

 

 

기본 구성은 이렇다.  문명 게임에서도 행복도와 돈이 기본이기 때문에 아이들은 기본적으로 하루가 지날 때마다 행복도와 돈이 5점씩 쌓인다. 그다음 돈으로 신앙심과 문화, 전쟁, 과학기술을 살 수 있다. 다만 돈을 10을 지불하면 신앙심을 5만 받는 등 1/2로 포인트가 적립이 된다는 거.. 맨 마지막에는 아이들이 나라의 상황에 따라 넷 중 하나의 요소에 몰빵을 할 수 있고 그렇게 되면 그 요소에서 승리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팀이 신앙심이 가장 높으면 그 팀은 종교 승리로 갈 수 있다는 것)

 

단, 나라별로 그 특징에 맞게 교사가 계속 그 흐름으로 갈 수 있도록 패널티를 줘야 하는 단점이 있따.(머리아파,, 역사 잘 알고 계시는 분들한테는 엄청나게 쉬울 수도.

예를 들어, 살기 힘든 국가인 러시아의 경우 영토가 넓고 전투를 잘하는 성향으로 선생님이 러시아 국가에게는 매일 하루에 하나씩 전쟁 포인트 1점을 부여하는 방식이 될 수 있는 것처럼 말이다. 

 

대략적인 규칙은 이렇다. (이런 게임 수업을 해본 적이 없어서...잘 될지는 모르겠지만..)

기본원칙1 기본원칙2 기본원칙3 기본원칙4 기본원칙5 기본원칙 6
매일 기본적으로 
행복도와 돈이 5씩 쌓인다.
어떤 미션으로 인해 발표할 때마다 행복도/돈이 +5씩 증가. 다만 추리를 잘 못할 경우 다른 팀의 공격을 받고 -1씩 감소됨. 어느 한 요소가 -5가 넘으면 그 국가는 멸망 시기에 맞는 산업과 관련된 내용을 발표하면 나라별로 산업이 생기면서 돈을 다른 나라보다 +1 벌 수 있음. 문화.전쟁.종교.과학기술 분야가 10포인트, 돈 5포인트 지불하면 건축을 할 수 있음. 건축을 하면 각 요소가 +2씩 매일 증가. 문화전쟁종교과학기술 요소는 돈으로 1/2포인트로 전환가능. 돈 10으로 신앙심 5 살 수 있음.

 

 

 

 

 

국가 이집트 인도 잉카(멕시코) 러시아 일본
특징 사막기후이지만 나일강이 있음. 열대 몬순 기후이며 겐지스-인더스강 열대고산기후 냉대 한대 기후. 바다가 얼어있음 온대기후이지만 화산이 있음. 
장점 문화.과학기술 짱
문화 +1
과학+1
인구수가 많은 만큼 종교로 관리해야 함.
신앙심 +2
건축을 잘해서 과학기술 발달됨.
과학기술+2
먹고 살기 힘들어서 다른 나라 침략
전쟁 +2
먹고 살기 힘들어서 약탈함.
전쟁 +2
단점 사람들이 너무 먹고 살기 좋아 전쟁을 안함.
전쟁 -1포인트.
인구수가 너무 급증함. 행복도 -1 고립이 되어있기에 문화적으로 발달 힘듦.
문화 -1
추워서 문화가 발달힘듦.
문화 -1
섬나라 특징..
문화 -1

 

 

 

 

 

그 다음 지피티를 통해 각 나라의 조건을 주면서 그에 맞게 문명 화면처럼 지도를 만들어달라고 했다. 이것을 바탕으로 아이들에게 각 나라의 자연환경 특징만 간단하게 써주고 [나라의 인구수 증가]를 미션 수행으로 주었다. 

 

인구 수가 증가가 되려면 기본적으로 의식주가 해결이 되어야 하기에 아이들에게 각 나라의 자연환경 조건만 부여하고 의식주 모습을 탐구하게 했다. 애초에 아이들에게 나라 이름을 알려주지 않고 선생님이 만든 나라라고 뻥을 쳤기 때문에 아이들은 미지의 나라에서의 자연환경 조건만을 보면서 그 나라의 의식주를 추리해야만 했다. 

의식주를 추리하면서 의와 주는 행복도를 각각 5씩 주고 주는 돈을 5씩 주었다. 다만, 제대로 추리하지 않은 팀은 다른 팀에게 비판을 받아 비판공격 받을 때마다 -1씩 포인트 지급이 감소된다.

 

고대니까..아직은 할만 한 것 같은데... 중세부터는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이 된다. 

그건 지피티와 또 대화하면서 해결해야겠다.

 

게임 룰 설명지.pdf
0.93MB
팀별 장점단점표.jpg
1.12MB
국가별 산업.건축표.pptx
2.05MB

 

 

 

여기서부터는 활동지입니다!

 

문명 지도 활동지_편식왕냐옹이.hwp
14.96MB

 

문명 지도 큰 이미지_편식왕냐옹이.hwp
16.18MB

 

문명 맵 만들기 키워드.hwpx
8.41MB